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과 실제 사례를 통해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성공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자기계발서의 고전이다. 이 책은 1936년 처음 출간되었으나, 시대를 초월한 지혜와 가르침으로 현재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부가 판매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실천하면 인간관계에 있어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주요 내용과 배울점은 다음과 같다.
1.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 3가지
- 비난, 비평, 그리고 불평을 하지 말라.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자신에게 들어오는 비판은 결국 그 사람으로 하여금 적개심을 불러일으킨다. 비난이나 불평은 상대방의 감정, 자존심만 상하게 하고, 실질적인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한다. 대신에 이해와 동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자.
- 솔직하고 진지한 칭찬을 하라.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다. 사람들은 칭찬을 갈망하고, 칭찬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과 동기가 생긴다. 칭찬은 상대방 스스로 중요함을 느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잘했어, 잘한다, 대단하다 등의 간단한 말로도 충분하다. 단, 칭찬은 진심어린 것이어야 하고, 구체적이고 성실하게 해야 한다.
- 사람들 마음에 욕구를 불러 일으키라.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과 행복을 추구하는 동물이다. 상대방에게 부탁이나 제안을 할 때는 단순히 자신의 입장에서만 말하지 말고, 상대방에게 어떤 이익이나 장점이 있을지 생각하고 말하자. 상대방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 상대방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면 상대방은 내가 부탁을 한 것을 들어줄 뿐만 아니라 임하는 태도도 분명 다를 것이다.
2. 인간관계를 잘 맺는 법
-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라. 이 책에 강아지를 이야기한다. 주인 오면 꼬리 치며 반갑다고 난리를 칩니다. 그것을 보는 우리의 기분도 좋아진다. 정말 생각해보면 강아지처럼 사람을 반기는 동물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강아지들은 이렇게 꼬리 치고 반가워하는 걸로 평생을 주인 옆에서 보살핌을 받는 것이다. 우리도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친절하고 따뜻하게 대하면 상대방은 우리에게 호감과 신뢰를 느낄 것이다.
- 웃어라. 웃음은 인간관계의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웃는 얼굴은 친근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고, 상대방도 즐거운 기분이 된다. 웃음은 감정과 행동이 함께 일어난다. 웃으면 기분도 좋아지고,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이 가능해진다.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말했다. "좋고 나쁨이란 없다. 단지 생각이 그렇게 만들 뿐이다." 링컨은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 대부분은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 항상 즐거운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자.
-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라. 이름은 사람에게 가장 달콤한 소리이다. 이름을 기억하고 부르면 상대방은 우리에게 관심과 존중을 느낀다. 이름을 잊거나 잘못 부르면 상대방은 우리에게 무관심하거나 경멸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이름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연상법이나 메모법 등을 활용하자.
-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여라.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청이다. 경청은 상대방의 말에 집중하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다. 경청을 하면 상대방은 자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것을 알고, 우리에게 신뢰와 친밀감을 느낀다. 경청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말보다 상대방의 말에 더 관심을 가지고, 눈맞춤과 몸짓 등으로 흥미를 표현하고, 질문과 요약 등으로 피드백을 주자.
- 상대방의 관심사에 주목하라. 사람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상대방의 관심사를 알아내고, 그에 대해 질문하고, 칭찬하고, 배우려고 하면 상대방은 우리에게 호의적이고 친근하게 대할 것이다. 상대방의 관심사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다. 상대방의 외모, 옷차림, 장식품, 취미, 직업 등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다.
-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한 느낌이 들게 하라.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끼고 싶어한다. 우리는 상대방에게 그런 느낌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상대방의 의견이나 조언을 구하고, 상대방의 장점이나 성취를 인정하고, 상대방의 도움이나 협력에 감사하고, 상대방의 이름이나 생일 등을 기억하고 축하하자.
3. 사람을 설득하는 법
- 당신만이 옳다는 것을 주장하지 말라.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믿고, 다른 사람의 의견이 틀렸다고 생각한다. 당신만이 옳다는 것을 주장하면 상대방은 곧잘 반발하고 고집을 부린다. 대신에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상대방의 의견에도 일리가 있다고 인정하고,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자.
- 존중과 이해를 표현하라.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이 존중되고 이해되기를 원한다. 우리는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존중과 이해를 표현해야 한다. 존중과 이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비난이나 비판을 하지 말고, 칭찬과 격려를 하고, 감사와 칭찬을 하고, 공감과 동정을 하자.
- 논리보다 감정에 호소하라. 사람들은 논리보다 감정에 더 크게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근거보다 감정적인 호소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감정에 호소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나 비유 등을 활용하고, 상대방의 욕구나 목표에 맞추고, 긍정적인 결과나 혜택을 제시하자.
4. 리더가 되는 법
- 비난과 지적 대신 칭찬과 격려를 하라. 리더는 자신이 맡은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협력과 동기가 필요하다. 구성원들에게 비난과 지적을 하면 그들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 싫어하고, 리더에게 적대감을 품는다. 대신에 구성원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하면 그들은 자신의 장점과 능력을 인식하고, 리더에게 신뢰와 충성심을 갖는다. 칭찬과 격려를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작은 성공이나 노력도 인정하고, 구체적이고 성실하게 칭찬하고, 공개적으로 칭찬하자.
- 명령이나 지시 대신 제안이나 요청을 하라.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그들로 하여금 원하는 행동을 하게 해야 한다. 구성원들에게 명령이나 지시를 하면 그들은 리더에게 복종하거나 저항한다. 대신에 구성원들에게 제안이나 요청을 하면 그들은 리더에게 협력하거나 참여한다. 제안이나 요청을 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의견이나 조언을 구하고, 구성원들의 이익이나 장점을 강조하고, 구성원들의 욕구나 목표에 맞추자.
이상으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라는 책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이 책은 인간관계의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원칙과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므로, 반복해서 읽고 실천하면 인간관계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느낀 몇 가지 명언을 마지막으로 공유해본다.
- "사람들은 당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알고 있는지 신경 쓰지 않는다. 당신이 얼마나 많이 신경 쓰는지만 알고 싶어한다."
- "사람들은 당신이 말한 것을 잊어버릴 수도 있고, 당신이 한 일을 잊어버릴 수도 있지만, 당신이 그들에게 준 느낌은 결코 잊어버리지 않는다."
- "당신의 목표가 상대방의 목표와 같아질 때까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 "당신이 행복해지려면 다른 사람들에게 행복해지도록 도와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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